머리말
다양한 압축 프로그램으로 인해 압축파일의 포맷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압축의 기본 포맷인 ZIP에서부터 ALZ, ARA, LZH 등등 무수히 많다. 또한 이러한 압축파일 들은 운영체제의 종류에 따라 지원되는 포맷이 별도로 존재하는데, 흔히 접할 수 있는 압축 포맷의 종류는 대다수가 Windows 계열의 압축파일이며, TAR, GZ, TGZ, BZ, XZ 등의 압축 포맷은 리눅스 계열의 압축파일이다. 따라서 리눅스 계열의 압축 포맷을 Windows 환경에서 접근하려면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한다. 그렇지 않고 강제로 압축을 해제할 경우 프로그램에 따라 압축 해제 진행률이 100%를 넘어가는 현상이 발생한다. 즉, 정상적으로 압축이 풀리지 않는다. 본 포스팅에서는 리눅스 운영체제의 압축 파일을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압축 해제할 수 있는 반디집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한다.
반디집 프로그램으로 압축 풀기
리눅스 운영체제에 파일을 전달할 목적으로 Windows 운영체제에서 압축을 수행하는 경우에, 다양한 포맷을 지원하는 반디집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zup/unzip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반디집 소프트웨어는 반디 소프트에서 제작한 프로그램으로 아래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별도의 압축 프로그램을 메인으로 사용하고 리눅스 계열의 압축 파일만 반디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싶다면, 설치 후 팝업되는 환경설정에서 아래의 사진과 같이 UNIX 계열 압축 파일의 확장자만 클릭해 주면 해당 확장자에서만 반디집 소프트웨어가 실행된다. 굳이 별도의 압축 프로그램을 사용할 이유가 없다면, 다양한 포맷을 지원하는 반디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다운로드 및 설치를 수행할 수 있다. 설치를 완료하고 반디집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으며, 열기 버튼을 클릭하면 리눅스 계열 포맷의 압축파일을 선택할 수 있다.
꼬리말
본인의 경우 반디집 소프트웨어를 처음 만났을 때 근거 없이 신뢰도가 낮았다. 처음 접해보는 소프트웨어이고, 과연 운영체제를 크로싱하는 포맷을 완벽하게 지원할지 의문이었다. 중요한 배포를 위해 TAR 압축을 수행할 때면 리눅스 운영체제로 구성 파일을 반입시키고, 리눅스 명령어로 TAR 압축을 수행한 뒤, 다시 Windows 운영체제로 반출하는 과정을 반복했다. 하지만, 복잡한 과정에 귀찮음을 이기지 못하고 반디집 소프트웨어를 다년간 애용하게 되면서 막연한 불신은 사라졌다. 완벽하게 리눅스 계열의 압축 포맷을 지원한다. 다만, 무료 라이선스로 이용할 경우 프로그램을 종료할 때마다 팝업 되는 광고는 감사한 마음으로 사용하고 있다. 지금은 별도의 압축 프로그램은 사용하지 않고 반디집만 사용하고 있다. 반디집 소프트웨어만 사용하면 모든 운영체제의 압축파일을 해제할 수 있는 강점이 있기 때문이다. 리눅스/유닉스 운영체제의 압축 파일을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해제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한 본 포스팅은 이로써 마무리를 짓도록 한다.
소중한 댓글 (0)